우울증

우울증

우울증은 우울장애 또는 주요우울장애라고도 불리며, 우울감과 무기력, 즐거움 상실, 또는 짜증과 분노의 느낌을 지속해서 유발하는 ‘장애’입니다.
기분, 생각 및 행동 방식에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정서적, 신체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원인

우울증의 원인은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.
하지만 원인으로 여러 가지가 제시되고 있으며, 생물학적, 심리적, 환경적인 요인들이 다양하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
증상

우울증은 평생 한 번만 발생하기도 하나, 일반적으로는 여러 번 겪는 경우가 흔하며 다음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치료

약물치료와 정신치료(심리치료)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.
치료가 증상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, 가능한 여러 치료방법의 선택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가벼운 우울증은 정신치료만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, 대부분의 우울증에서는 정신치료와 함께 약물치료가 필수적이며 그 외 비약물학적 치료를 권고할 수도 있습니다.

스스로 돌보는 방법

강한 인간관계를 가지는 것은 우울증의 영향을 줄이고, 개인적인 만족감에도 도움이 되며, 수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
치료 약속을 건너뛰지 마십시오. 기분이 나아지더라도 약을 건너뛰지 마십시오. 중단하면 우울증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으며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. 기분이 나아지는 데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.

나의 상태를 이해하는 것이 치료 계획을 유지하는데 동기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. 가족이 우울증에 대해 배우고 이해하고 도울 수 있도록 격려하십시오.

증상이 악화될 경우 무엇을 할지 계획을 세우십시오. 증상이나 느낌이 변하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에게 문의하시고,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에게 경고신호를 알아차릴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요청하십시오.

알코올이나 마약성 약물이 우울증 증상을 완화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증상을 악화시키고 우울증을 치료하기 어렵게 만듭니다. 알코올이나 마약성 약물 사용으로 인한 도움이 필요하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와 상담하십시오.

참고 및 출처

국가정신건강포털 http://www.mentalhealth.go.kr